-
고양이 질병 종류및 반려묘 건강 지키기카테고리 없음 2024. 6. 25. 09:34
안녕하세요. 펫마루인사드립니다. 고양이가 나이가 들어 노령 묘가 되면 다양한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들이 생기면서 먼저 갑상샘기능항진증이 있습니다. 이는 목 주변에 있는 갑상샘의 기능이 항진되는 질병입니다.
노령 고양이에게 잘 나타나는 가장 대표적인 질병입니다. 갑상샘기능항진증은 노령 묘의 10퍼센트 정도 발병하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13년령에 발병합니다. 고양이 질병 종류 갑상샘기능항진증은 갑상샘에 종양이 생기거나 갑상샘 호르몬을 조절하는 뇌하수체 호르몬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병합니다.
과잉행동이나 공격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발현되는 증상으로는 설사, 구토,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많이 보는 증상을 보입니다. 갑상샘기능항진증은 약물 투여와 외과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요즘 운동 부족, 비만,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당뇨에 걸리는 고양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질병 종류 중에 당뇨의 증상에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 소변을 많이 보는 것, 체중이 감소하는 것, 활동량의 감소, 털의 윤기 감소가 있습니다.
운동요법을 실시한 혈당 유지
당뇨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인슐린 투여와 함께 식습관 개선, 운동요법을 함께 진행해서 혈당을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함께 지내는 고양이가 물을 많이 마시고 활력이 줄어들며 그루밍을 전보다 게을리한다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악성 종양이 있습니다. 흔히 암으로 불리는 악성종양은 유선 종양, 악성 림프종, 난소 등 생식기 종양, 내부 장기에 발생하는 암, 구강 암, 피부 종양 등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악성 종양에 대한 치료 방법은 외과 수술, 항암 치료, 방사선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악성 종양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조기에 진단하는 것입니다. 노령 묘의 경우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알츠하이머라고 잘 알려진 인지장애 증후군에 걸리기도 합니다.
11세에서 14세의 고양이의 30퍼센트 정도가 인지장애 증후군을 앓고 있습니다. 이 질병에 걸릴 경우 보이는 증상은 활동량 감소, 방향 감각 상실, 수면양상 변화, 행동 변화, 화장실 변화, 상호작용 변화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인지장애 증후군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약물과 보조제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꾸준한 고양이 건강 관리
관리만 잘 된다면 기대 수명까지 삶을 질을 유지하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고양이 질병 종류 만성 신장질환에 걸리기도 합니다. CKD로 불리는 만성 신장질환은 노령 묘의 30퍼센트 이상이 가지고 있는 질병입니다. 보통 4단계로 구분되는데 단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만성 신장질환에 걸리게 되면 구토, 설사, 기력 소실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만성 신장질환에 걸리더라도 신장 기능의 70퍼센트가 소실되고 나서야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질병은 집사가 눈치채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양이 질병 종류 가운데 조기 진단이 매우 중요한 질병에 해당합니다. 반드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만성 신장질환을 조기에 진단해야 합니다.
6세 이상의 고양이에게 많이 발생하는 심장병은 3대 질환 중 하나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심장질환으로는 심장의 벽이 두꺼워지는 심근비대증이 있습니다. 이 병에 걸린 고양이의 평균 수명은 1년 이하로 매우 짧습니다. 고양이가 호흡 곤란 증상을 보인다거나 기침을 한다면 빠르게 검사를 의뢰하여 건강 상태를 진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질병 종류 퇴행성 관절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관절의 점진적인 변형 때문에 관절 부위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12살 이상의 노령 묘의 90퍼센트 이상이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있습니다. 노령 묘를 케어하는 집사라면 반드시 주의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되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고양이는 활동이 점차 줄어들게 되고, 높은 곳에 오르지 못하게 되며, 다리를 저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약물 치료를 할 수 있으며 영양 보조제와 처방 사료를 먹이며 케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만인 고양이는 무게가 관절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살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도 나이가 들면서 다양한 질병에 걸리게 됩니다. 고양이 집사님들은 노령 묘의 건강에 각별히 신경 쓰며 케어해 주시기 바랍니다.